활동사항

홈  >  정보마당  >  활동사항
연안여객선 안전관련 해수부장관 면담

작성자 한국선장포럼

등록일 2020-02-05

조회수 110


한국선장포럼은 23() 오후 3시에 해양수산부를 방문하여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과 연안여객선 안전관리 현황 및 대책과 관련하여 그동안의 실태조사 결과를 설명하고 정부의 안전관리 정책에 대해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안여객선의 안전관리 실태조사는 한국선장포럼이 출범하면서 우선적으로 추진한 정책과제였으며, 그동안 선장포럼 위원들이 직접 여객선을 승선하여 확인한 내용을 정리하여 정부에 제출함으로써 정부의 연안여객선 안전정책 수립에 참고토록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한국선장포럼은 이귀복 대표와 김영모 사무총장, 엄완식 TF팀장과 한국해기사협회 이권희 회장이 참석하였고 정부측에서는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 외에 최종욱 연안해운과장, 이민중 해사산업기술과 서기관 등이 참석하였다.

회의내용은 이귀복 대표가 그동안 검토하였던 사항 중 출항통제기준, 여객선 지도감독체계, 항해안전설비 및 여객선 교육제도 등을 중심으로 정부가 관심을 가져야 할 내용을 설명하였고, 해수부장관은 경청하고 필요한 사항을 조치토록 관계 담당자에게 지시를 하였다. 특히 해수부장관은 해기사출신 장관으로서 본인의 주된 관심사안임을 강조하면서 정책시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지시하였다.

동석한 한국해기사협회장은 해운산업이 기간산업이고 선원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함에도 국민들이 이를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므로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줄 것을 부탁하고 특히 해기단절이 우려됨에 따라 민간중심으로 해기전승을 위한 연구노력을 하고 있음을 전하였고, 해수부장관은 이에 동감하면서 정부도 적극 지원할 것임을 약속하였다

목록